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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산만 순환철도 조기 개통 기념행사…"베이밸리 초광역 교통망 구축"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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베이밸리 사회간접자본(SOC) 구상도. 충남도 제공. 베이밸리 사회간접자본(SOC) 구상도. 충남도 제공. 아산만 순환철도 조기 완공 기념행사가 21일 아산 인주역에서 열렸다.

지난 2일 개통한 아산만 순환철도는 총연장 144.8㎞로 신설 서해선 50.9㎞와 포승평택선 16.5㎞, 기존 경부선 21.6㎞, 개량 장항선 55.8㎞ 등에 달한다.

천안, 아산, 온양온천, 신례원, 예산, 삽교, 홍성, 합덕, 인주, 안중, 평택 등 11개 역을 정차하고 삽교에 가칭 내포역이 설치되면 열차가 정차할 계획이다.
 
시속 150㎞급 ITX-마음으로 하루 시계 방향 3회, 반시계 방향 3회를 운행하게 된다. 1회 순환에 127분이 걸리게 된다.

이 철도는 애초 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(2026~2035)에 담아 2035년까지 1조 8747억 원을 투입해 건설할 계획이었다.
 
도는 서해선과 포승~평택선, 경부선, 장항선, 신창~홍성 간 전철이 연결되는 점에 착안해 기존 노선을 연결하는 방안을 정부에 제안했고 계획보다 빨리 아산만 순환철도를 개통하게 됐다.

도는 베이밸리 조기 완성을 위해 서해선-경부선 KTX 연결과 중부권 동서횡단철도, GTX-C 연장, 대산-당진 고속도로, 제2서해대교, 태안-안성 고속도로, 서산공항 건설 등의 사업에도 적극적이다.

서해선~경부선 KTX 연결 사업은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고 대산~당진 고속도로는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.

서산공항은 2028년 개항 목표로 실시설계가 이뤄지고 있다.

김태흠 충남지사는 "제2서해대교 건설과 GTX-C 연장, 서산공항 건설, 대산항 배후단지 개발 등 초광역 교통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"고 말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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